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코리빙하우스! 가성비 주택으로 인기 급상승

by 곡창지대 2022. 11. 23.
반응형

코로나 이후 타인과의 접촉에 민감해지고 재택근무가 일상화되면서 사람들은 더 편안하고 안정적인 주거 환경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졌지만, 최근 날이 갈수록 올라가는 월세 때문에 원하는 주거 환경을 확보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현상을 반영하듯 최근 젋은층 사이에서는 하나의 주거 공간을 공유하여 경제적 부담은 줄이면서 쾌적한 주거 환경을 확보할 수 있는 코리빙하우스(co-living house)의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습니다. 

 

코리빙하우스. 가성비 주택 인기 급상승 썸네일

 

신개념 주거공간 코리빙하우스

코리빙(co-living)은 해석하면 '함께 살다'라는 뜻으로 '가족이 아닌 사람들이 한집에서 함께 사는 공동/공유 주거 형태'를 의미합니다. 1970년대 덴마크에서 공동주택의 개념으로 사용했던 코하우징(co-housing)을 그 유래로 하고 있으며 이미 해외에서는 일상적인 형태로 자리 잡고 있다고 합니다. 

 

해외에 거주하셨던 분들은 익숙하시겠지만 코리빙하우스와 유사한 개념으로 셰어하우스(share house)가 있습니다. 이는 주방, 거실 등 공용공간을 다른 사람과 공유한다는 점은 유사하지만 독립적이고 쾌적한 주거 환경의 확보 여부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셰어하우스는 사정에 따라 두세명이 한 방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지만, 코리빙하우스는 1인의 개인 생활 공간을 보장하기 때문에 사생활 침해의 가능성이 훨씬 낮습니다. 사생활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청년층, MZ 세대들이 코리빙하우스를 선호할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또한 코리빙하우스는 공용공간을 활용하여 쿠킹 클래스, 북콘서트 등 다양한 활동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쾌적한 주거 환경뿐만 아니라 즐거움과 다양한 사람 간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MZ 세대들에게 점점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MZ 세대와 청년층에게 인기 급상승 중인 코리빙하우스 

독립적인 1인 생활공간 및 쾌적한 주거환경 외에 요즘 MZ 세대와 청년층에게 코리빙하우스의 인기가 급상승하는 또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공간 공유에 따른 주거비 절약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코리빙하우스의 개인공간은 일반적으로 6~7평의 원룸과 비슷합니다. 그러나 300평 이상의 큰 공용공간이 제공되고 공용공간을 이용하는 비용이나 관리비는 별도로 부과되지 않습니다. 공용 공간에서 일, 공부, 개인 활동 등을 하면서 내 방의 월세만 지불하면 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큰 이득이 됩니다. 

 

 

그리고 현재 코리빙하우스는 서울의 중심지역인 강남, 용산, 신촌 등에 많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들은 젋은 층이 주거하기를 원하지만 월세로 거주하기는 부담스러운 지역인데요. 코리빙하우스를 이용하면 선호하는 지역에 살면서도 주거비 부담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습니다. 

 

주거 서비스 강화하는 코리빙하우스 

최근 코리빙하우스는 보다 쾌적한 주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공용공간을 활용한 커뮤니티 기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의 대표적인 코리빙하우스 사례를 몇 가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디어스판교

디어스판교는 총 521세대의 국내 최대규모 코리빙하우스로, 젊은 IT 업계 종사자들을 사로잡기 위해 쾌적한 주거 공간과 함께 다양한 커뮤니티 기능과 문화생활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요즘 신축 오피스텔 등이 수영장, 골프연습장 등 유사한 커뮤니티 서비스에 집중하는 데 반해 디어스판교는 입주민들의 지속적인 만족도 확인을 통해 조식 서비스, 룸 클리닝, 실내 수선 등 다양한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하여 입주민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맹그로브 코리빙하우스

부동산 스타트업인 맹그로브 사가 호텔을 리모델링하여 만든 코리빙하우스로, 호텔 기반이다 보니 방에는 주방과 세탁 시설이 없습니다. 이런 점을 보완하고 입주민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3가지 테마로 구성된 공유 주방과 최신식 기기가 구비된 무료 세탁시설 그리고 입주민 전용 라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유 주방 테마는 '요리를 위한 공간', '혼밥을 위한 공간', '다양한 사람들과 어울리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입주민들의 생활 방식을 분석하여 구현했다고 합니다. 

 

코리빙하우스는 위에서 설명해 드린 다양한 장점들로 인해 청년층, MZ 세대들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지만 서울 주요 지역, 판교 등 주거비가 높은 곳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거주 장점과 비용을 잘 비교해보시고 적절한 코리빙하우스를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